교수진 소개

호도스신학원 교수진

김산덕(역사) 아버딘대학(PhD) 호도스신학원 원장
조재천(신약) 예일대학(PhD) 전주선교대학 신약학 교수
이영재(구약) 아버딘대학(PhD) 전주성경학당 원장
최병일(선교) 큐슈대(PhD) 活水女子大学 종교학 교수
최병학(조직) 부산대(PhD) 부산용호동 교회
협력교수

Sawa Masayuki (조직) 동경대(MPh), 칼빈대, 九州城南교회
Ito Kenichi (인문) 큐슈대(PhD) 北九州大 영문학 교수
Koshio Kaihei(인문) 동경농대(PhD) 東京農大 생물학 교수
김구원(구약) 시카고대(PhD), 개신대학원대학교
 
김산덕 교수 (원장)

일본그리스도교에서 목사 안수를 받고 약25년간 현지에서 일본인을 섬겼던 일본그리스도교회 큐슈노회 선교교사이다. 동경신학대학과 영국의 애버딘 대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Th.M., Ph.D.). 주된 연구 분야는 “신조”와 “신앙고백”으로, 굽이치고 요동치는 세상을 향해 교회가 각 시대마다 어떤 신앙을 고백하여왔는지를 신학적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방향성을 제시하는 작업이다. 일본동경신학원과 개신대학원대학교(역사신학)에서 가르쳤으며,

현재는 호도스신학연구원 원장으로 봉직하며, 목회자를 재교육해서 일본 무목(無牧)교회에 선교 파송하는 소명을 감당하고 있기도 하다. 

저서로는 신조 본문비평인 『고백하는 교회를 세워라』(CLC), 『주제로보는 개혁파 신앙고 백』(CLC), 『프로테스탄트 스콜라주의 재고찰』(동경:신교출판사)이 있으며, 역서로는 『교회개혁』(새물결플러스), 『칼빈의 교회론』(깔뱅), 『일본교회사』(칼빈아카데미)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Samuel Rutherford’s Theolofy in its Historical Context” in SAMUERL RUTHERFORD (Edinburgh: SRS,2012), Covenant Theology in Samuel Rutherford, in Theology of Church No.12, (2005), 외에도 다수가 있다.

조재천 교수 (신약)

조재천 교수는 오순절 전통의 목회자 가정에서 자랐고 대학에서 영문학과 철학을(BA;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대학원에서 국제관계학을 공부했으며(MA;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협력전공), 미국 예일 대학교 신학부에서 신학 공부를 시작해서 제2성전기 유대교, 요세푸스, 헬레니즘 유대교, 교부들의 성서해석, 누가-행전을 공부했다.

(MDiv, STM; Yale Divinity School). 미국 노틀담 대학교에서 그레고리 스털링 교수의 지도로 ‘요세푸스와 사도행전에서 아그립바 2세의 묘사’를 주제로 박사학위 논문을 작성했다.

귀국 후 개신대학원대학교,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를 거쳐 전주대학교 선교신학대학원에 재직하며 복음서, 성경해석학, 누가-행전, 히브리서 등을 강의하고 있다. 

발표 논문으로 “상호본문성을 반영하는 성서번역-히 12:15하의 우리말 번역과 표기를 중심으로.”(〈성경원문연구〉 39: 248-64.),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다’: 히 8-10장에서 피와 속죄, 그리고 온전함의 메카니즘.”(〈피어선신학논단〉 4.2: 215-41.), “알렉산드리아의 필로의 성경해석 저술들과 알레고리의 성격.”(〈Canon & Culture〉 8.1: 85-108.), “스데반의 연설에서 이스라엘의 이야기의 기능(행 7:2-53).”(〈신약논단〉 20.4: 1054-96.), “누가-행전에서 빌라도의 초상”[〈신약논단〉(18.4: 1039-78)]이 있다.Tab Content

이영재 교수 (구약)

1975년 한신대학교 신학과를 입학하여 학생운동과 노동운동으로 2년 6개월 감옥생활을 한 후 1983년 졸업을 하였다. 경북 서산 습례교회, 울산노동자교회, 수유한신교회를 담임하였으며 한신대 신학대학원을 졸업하였다. 1999년 영국 애버딘 대학에서 구약학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독일 보훔(BOCHUM) 대학에서 1년간 조직신학을 연구하였다. 귀국 후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연구실장으로 있었으며,

현재 전주화평교회 담임목사와 전주성경학당 원장으로 있으면서 전주대와 한신대에서 외래교수로 강의하고 있다. 2013년부터 CBS 성서학당에 출연하여 오경을 강의하였다. 

저서로는 토라로 세상읽기(전주:전주성경학당, 2009) 광야에서 상/하(전주:전주성경학당, 2009), 토라서론 I/II(춘천:도서출판삼원, 2013) 아브라함이야기(춘천:도서출판삼원, 2013) 이삭이야기(서울:성경과설교원, 2015) 토라서론(서울:성경과설교연구원,2015) 아브라함이야기(서울:성경과 설교연구원, 2016) 야곱이야기(서울:성경과설교연구원, 2016)가 있다.

최병일 교수

최병일 목사는 장로회 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등에서 M.Div와 Th.M과정(조직신학 전공)수료하고 일본에 유학하여 규슈국립대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Ph.D)를 취득하였다.

전공은 일본 기독교 사상. 현재는 나가사키에 있는 갓스이여자대학의 교수이며 일본 그리스도교회 나가사키교회 담임목사 이다.

대표적인 일본어 저서로는 『근대 일본의 개혁신학 사상』(2007년)과 『근대 한국의 대부 흥 운동의 역사적전개』(2009년) 가 있고 그외 일본 기독교 사상에 관한 다수의 논문이 있 다.

최병학 교수

최병학 목사는 신학과 철학, 문학과 영화, 윤리와 사상의 가로지르기를 위해 꾸준히 글을 쓰며 실천하고 있는 목회자이자 신학자이다. 부산대(PhD)에서 취득하고, 현재 한신대 강사로, 목사로 섬기고 있다.

『영상시대의 종교와 윤리-타락을 통한 구원받기』(인간사랑, 2002)를 시작으로 『테오-시 네마』(인간사랑, 2017)까지 12권의 신학, 철학, 영화, 윤리학 관련의 다수의 단독 저서가 있다.
특히 『현대사상과 영화이야기: 지식인의 자기발견』(브레인코리아, 2003)은 문화관광부 추 천도서로, 『이란영화의 이해』(2015, 부산대출판부)와 『테오-아르스』(인간사랑, 2016)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출판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세종도서 우수도서로 각각 선정된 적 이 있다.